수소란?

Korea Hydrogen Industry Associatio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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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소전기차 정보

정의 및 구조

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를 이용하여 전기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성하고 모터를 구동시켜 운행되는 자동차입니다. 수소전기차는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이 물만 배출하는 친환경자동차입니다.
수소전기차 구조는 크게 스택, 운전장치, 전장장치, 수소저장장치로 구분됩니다.

  • 스택 : 수소와 산소가 만나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로 내연기관 엔진에 해당합니다.
  • 운전장치 : 스택에 수소와 공기를 공급, 제어하고 발생되는 물과 열을 제거하는 장치이며, 내연기관에서는 흡·배기 장치에 해당합니다.
  • 전장장치 : 스택에서 발생한 전기를 모터에 공급하고 전력을 제어하는 장치로서 전기차,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의 전장장치와 매우 유사한 구조 및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
  • 수소저장장치 : 700bar 수준의 고압 수소를 저장하고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로 기존 내연기관의 가솔린, 경유 연료공급장치에 해당합니다.

자료 : 블룸버그 / 현대차 / 혼다

정의 및 구조
  • 높은 에너지 효율 : 화합물을 연소시켜 화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꾼 뒤 다시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내연기관과는 달리, 화학에너지를 바로 전기에너지 바꾸고 트랜스미션이 없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좋습니다.

[ 동력원에 따른 효율 비교 ]

자료 : 한국전자통신연구원(2013)

동력원에 따른 효율 비교
구분 Well to Tank(%) Tank to Wheel(%) Overall Efficiency(%)
가솔린차 88 18 16
디젤차 89 22 20
하이브리드차 88 30 26
전기자동차 26 80 21
수소전기차 75 48 36
  • 무공해 : 순수한 수소를 고압 수소 저장용기에 충전하여 사용하는 경우 배기가스로 수증기만 배출됩니다. 가솔린 내연기관의 경우 CO2 배출량이 140~240 g/km 이지만 수소전기차는 CO2 배출이 전혀 없습니다.
  • 연료의 무제한 : 수소는 지구상에서 9번째로 풍부한 원소로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을 전기분해하면 수소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, 연료의 제한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.